강좌명: 스타트업을 위한 구글 애널리틱스 기본기
GA (구글 애드워즈) 온라인 세미나
2. Practice - Google 애널리틱스 기초세팅
애널리틱스는 세팅을 하면 데이터가 자동으로 쌓이므로 기초 세팅을 잘못하면
유의미 하지 않거나 잘못된 데이터로 분석하게 됩니다.
정확한 추적을 위한 GA 준비사항 5가지 입니다.
1. Google 애널리틱스의 올바른 계정구조
2. GA 태그 삽입 및 리마케팅 기능 활성화
3. Google 애널리틱스와 AdWords 연동
4. 타매체 추적을 위한 맞춤 URL 생성 (수동태그) :네이버나 그외 매체 사용시 수동태그 사용
5. 성과 추적을 위한 목표 설정
=> 원하는 형태로 데이터 수집
=> 풍분한 데이터 수집
=> 정확한 광고 트래픽 추적
=> 성과 추적
속성: 집주소와 같은 것, 각각 다른 추적 코드를 따로 발급 받는다.
보기: 전체 트래픽(로우데이터) 그대로 두어야 합니다. <- 과거데이터 원복 불가능하므로 존재해야함
직원IP 제외한 데이터를 따로 구성하던지 해야 합니다.
1. 로우데이터(전체트래픽)
2. 내부IP제외한 데이터
3. 기타 등등
ex) 반응형 웹일 경우, 모바일환경 유저와 웹환경 유저를 구분하여 보기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위치!
메뉴 관리> 속성 설정> 추적정보> 추적코드 : 웹 _ head부분에 삽입
메뉴 관리> 속성 설정> 추적정보> 데이터 수집
리마케팅 기능/ 광고 보고서 기능:
사이트에 방문한 사람의 쿠키를 분석해서 데이터를 제공함.
웹대비 어려운 점, 개발자가 직접 작업이 필요합니다.
태그 확인
- 크롬 웹 스토어에서 Google Tag Assistant를 설치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치: 보고서 > 실시간 > 개요
실시간 사용자 및 작동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광고 인지 아닌지 명확하게 확인할 수 없습니다.
구글의 경우 애드워즈에서는 자동으로 잡아줍니다.
URL의 맞춤 URL을 생성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설정하지 않았을 경우 자연 트래픽으로 들어왔다고 인식합니다.
기본 채널 그루핑은 애널리틱스에서 구글이 미리 정한 규칙에 의해 구분이 되어있습니다.
위치: 보고서 > 획득 > 개요
획득 채널 구분
직접(Direct) | 북마크를 또는 웹사이트 URL
자연 검색 (Organic Search) | 주요 검색 엔진
유료 검색(Paid Search) | 검색 네트워크
이메일(Email) | 이메일
추천(Referral) | Google 검색 네트워크 외
소셜(Social) | 소셜미디어 사이트
디스플레이(Display) |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다른 광고(Others)
기본 채널 그루핑은 구글이 미국 기준으로 설정한 것으로
구분을 못해 문제가 발생합니다.
보고서>획득> 전체트래픽 > 소스/매체
링크 안에 UTM Parameter가 없으면 구글이 알아서 기본 채널로 라벨을 붙임
UTM이 있다면 설정해 놓은 값으로 기록을 하여 구분 가능합니다.
KPI _ 목표 설정
이벤트 추적
쿠키가 작동되지 않는 다양한 행동 추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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