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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금해/IT

구글 애널리틱스 기본기 / 온라인 세미나 로그 분석의 목표

by 5646 2017. 11.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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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구글 애드워즈) 온라인 세미나를 통해 기본기를 배울 수 있어요.

회사에서는 와이즈로그를 활용하고 있었는데 GA를 통해 데이터를 분석해보라는 요청이 있었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기본기 세미나 부터 강좌를 들었어요.

 

 

강좌명: 스타트업을 위한 구글 애널리틱스 기본기

구글 애널리틱스 기본기 온라인 세미나 

01. 로그 분석의 목표

 

 

 

 

온라인 비즈니스의 두가지 목표는 잘 모으기와 잘 지키기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활용이 되는 무료 웹로그 분석 도구입니다.

 

잠재고객 / 획득 / 방문행동 / 전환

4가지 주요 포인트 입니다.

 

 

 

 

 

 

 

 

 

GA세팅 기본 원리는 웹은 GA 자바스크립트를 설치하고 앱은 SDK를 설치합니다.

GA서버로 데이터를 보내고 수집하고 리포팅하게 됩니다.

 

 

 

GA에서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는 104개 정도됩니다.

 

  • 지능형 이벤트 : 사이트 변화 발생시 자동 전송해 줍니다.  (수시 전송, 추천하지는 않음)
  • 실시간: 당장 사용하는 유저 확인을 합니다.
  • 잠재고객: 우리 사이트 안에 들어온 모든 손님들의 특성에 집중,나이 접속 기기, 지역, 관심 분야 등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획득 : 어떻게, 무엇을 보고 들어왔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방문 형태: 모든 손님들의 활동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 전환 : 달성 목표를 설정하고 성취합니다. (중요)

 

 

리포트는 실제 활동하는 사람들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잠재고객/획득 들어오기 전단계 부터 들어온 이후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ABC로 외우심

 

  • Audience(잠재고객) : Who are you reaching?
  • Acquisition(획득) : Where are they coming from?
  • Behavior(방문형태) : How are they interacting?
  • Conversions(전환): Are they taking action?

 

 

 

 

측정 항목은 A => B= > C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집중해야 하는 측정 항목은 3가지 입니다. 세션, 이탈률, 목표 전환율입니다.

  • 세션 = 방문수 ※ 방문수 자체와는 다른 개념으로 서비스의 양적 지표로 봅니다.
  • 이탈률 = 활동을 끝내고 나가는 비중으로 서비스의 질적 지표라고 볼 수 있습니다.
  • 목표 전환율 = 가장 중요한 지표로 들어오고 나서 원하는 행동을 했는지 볼 수 있습니다.

 

 

 

| 세션

세션은 방문수와 정확히 일치하지는 않습니다.

사용자와 그사람이 하는 행동을 하이라이트를 하기 위해 만든 지표입니다.

사이트에 들어와서 하는 유의미한 행동의 집합입니다.

  1. 30분 이상 행동하지 않으면 세션이 종료되었다고 봅니다.
  2. 자정이 지나면 종료됩니다.
  3. 쿠키 갱신시 새로운 사람으로 봅니다.

 

|이탈률

처음 도착했는데 페이지만 보고 나간경우를 이탈로 잡습니다.

 

|목표 전환율

목표(전환)완료수 / 방문자수 

 

|화면 조회수, |(활성) 사용자

* 앱 GA경우, 사용자의 경우 세션보다 활성 사용자를 더 중요한 지표로 확인합니다.

 

 

 

세션은 양적 지표로 보았습니다.

문제가 발생하여 30분 이내 사용한 사람들로 정의 한 것 입니다.

 

 

 

 

 

 2. Practice - Google 애널리틱스 기초세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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