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구글 애드워즈) 온라인 세미나를 통해 기본기를 배울 수 있어요.
회사에서는 와이즈로그를 활용하고 있었는데 GA를 통해 데이터를 분석해보라는 요청이 있었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기본기 세미나 부터 강좌를 들었어요.
강좌명: 스타트업을 위한 구글 애널리틱스 기본기
구글 애널리틱스 기본기 온라인 세미나
01. 로그 분석의 목표
온라인 비즈니스의 두가지 목표는 잘 모으기와 잘 지키기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활용이 되는 무료 웹로그 분석 도구입니다.
잠재고객 / 획득 / 방문행동 / 전환
4가지 주요 포인트 입니다.
GA세팅 기본 원리는 웹은 GA 자바스크립트를 설치하고 앱은 SDK를 설치합니다.
GA서버로 데이터를 보내고 수집하고 리포팅하게 됩니다.
GA에서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는 104개 정도됩니다.
- 지능형 이벤트 : 사이트 변화 발생시 자동 전송해 줍니다. (수시 전송, 추천하지는 않음)
- 실시간: 당장 사용하는 유저 확인을 합니다.
- 잠재고객: 우리 사이트 안에 들어온 모든 손님들의 특성에 집중,나이 접속 기기, 지역, 관심 분야 등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획득 : 어떻게, 무엇을 보고 들어왔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방문 형태: 모든 손님들의 활동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 전환 : 달성 목표를 설정하고 성취합니다. (중요)
리포트는 실제 활동하는 사람들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잠재고객/획득 들어오기 전단계 부터 들어온 이후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ABC로 외우심
- Audience(잠재고객) : Who are you reaching?
- Acquisition(획득) : Where are they coming from?
- Behavior(방문형태) : How are they interacting?
- Conversions(전환): Are they taking action?
측정 항목은 A => B= > C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집중해야 하는 측정 항목은 3가지 입니다. 세션, 이탈률, 목표 전환율입니다.
- 세션 = 방문수 ※ 방문수 자체와는 다른 개념으로 서비스의 양적 지표로 봅니다.
- 이탈률 = 활동을 끝내고 나가는 비중으로 서비스의 질적 지표라고 볼 수 있습니다.
- 목표 전환율 = 가장 중요한 지표로 들어오고 나서 원하는 행동을 했는지 볼 수 있습니다.
| 세션
세션은 방문수와 정확히 일치하지는 않습니다.
사용자와 그사람이 하는 행동을 하이라이트를 하기 위해 만든 지표입니다.
사이트에 들어와서 하는 유의미한 행동의 집합입니다.
- 30분 이상 행동하지 않으면 세션이 종료되었다고 봅니다.
- 자정이 지나면 종료됩니다.
- 쿠키 갱신시 새로운 사람으로 봅니다.
|이탈률
처음 도착했는데 페이지만 보고 나간경우를 이탈로 잡습니다.
|목표 전환율
목표(전환)완료수 / 방문자수
|화면 조회수, |(활성) 사용자
* 앱 GA경우, 사용자의 경우 세션보다 활성 사용자를 더 중요한 지표로 확인합니다.
세션은 양적 지표로 보았습니다.
문제가 발생하여 30분 이내 사용한 사람들로 정의 한 것 입니다.
2. Practice - Google 애널리틱스 기초세팅
'궁금해 > 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강의 주저리 (0) | 2017.12.11 |
---|---|
네이버 개인 아이디 단체 아이디 전환 신청하기 (0) | 2017.12.04 |
구글 애널리틱스 기본기 / 온라인 세미나 Google 애널리틱스 분석 (0) | 2017.11.29 |
구글 애널리틱스 기본기 / 온라인 세미나 Google 애널리틱스 기초세팅 (0) | 2017.11.29 |
네이버 퍼센트 계산기 / 엑셀 퍼센트 계산 서식으로 만들어 봤어요 (2) | 2017.11.29 |